2024.06.27 THU - 2024.06.28 FRI
UX TREND
SEMINAR
미래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다
- 2024.06.27.(목) - 28.(금)
-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센터 309호
HCI2024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던 사례 중 관심과 호응이 좋았던 주제와 2024 UX트렌드를 이끌어 갈 내용으로 양일간 진행합니다. 관련 분야의 최신 동향과 미래 전략을 제시하는 본 세미나는 생성 AI, UI·UX,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미래 사용자 경험을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헬스케어, 미디어아트, 영상, 금융CX 분야의 전문가들이 깊이 있는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미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일시 2024.06.27.(목) - 28.(금)
- 장소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센터 309호
- 주최/주관 한국HCI학회, 레오닷
- 운영 및 지원 HCI학회사무국, 리바이벌랩스, 캠퍼스세븐
- 사전등록안내 사전등록을 신청 하신 분들에게는 6월26일(수요일)에 모바일티켓을 보내드립니다
본 세미나는 이러한 목적으로 준비했습니다!
- 2024년 HCI(UX) 핵심 주제별 트렌드 전망 및 분석
- 국내∙외 HCI(UX)의 현재와 미래 예측
- HCI(UX)의 창조적 시각과 디자인 가치 창조의 기회 마련
- HCI(UX)전문가들의 상호 이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장
본 세미나는 이러한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 관련 기업 및 IT 전문기업 구축/운영의 실무자 및 책임자
- 각 기업 및 기관 소속 기술/기획/디자인/마케터 실무자 또는 책임자
- 기업 UX 실무자 및 웹 구축 관련 책임자
- 2024년 HCI(UX) 주요 이슈 및 IT 트렌드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
- 참가인원 - 총 200 명 내외 (좌석이 한정된 관계로 사전등록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습니다.)
6월27일(목) Day 1 : 프로그램
고객중심 경험구상 - Practice (Cases & Implications)
본 강연에서는 HCI 연구자들에게 간접적인 경험과 지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경험을 “구상(Plan, Design, Construct)하는 사례들”(Experience Home, Healthy Life, Mobile Innovation & Home Robot 등)을 소개한다. 특히, 제품개발 목적과 관련하여,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한 가지 단위제품의 개발 범위를 넘어, 제품군 개발 그리고 사업단위 제품 및 서비스의 통합전략의 프레임워크를 통해 사례의 의미를 소개함으로써, 향후 HCI 연구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함의점을 확장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본 사례들은 강연자가 실질적인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했던 과제 중에서 선별하였으며, 실무적으로 사업적인 성과와 기능 및 조직의 KPI(Key Performance Index)에 초점하기 때문에, 각 사례들이 가져야하는 논리적인 완성도의 부족이나 의문 그리고 함의점(Implication)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각 사례들의 세부내용에서 학문적인 관점의 다양한 기회를 탐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예를 들면, HCI 연구자들의 주요 관심 연구 주제가 기업과 조직의 동적역량이나 혁신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이론 및 거래비용이론의 연계성, 신제품개발의 프로세스와 기업의 선도성과 관련한 혁신이론의 응용 가능성, 디자인 Thinking을 포함한 디자인이론의 활용성에 초점하여 다양한 Insight를 얻어 볼 수 있는 시간이길 기대한다.
안용일 전)삼성전자 부사장은 1992년 삼성전자 입사 이래, UDS(User Driven Sensing) 그룹장, 플랫폼디자인그룹장 및 디자인기획그룹장 상무, 서비스경험디자인그룹장 및 디자인전략그룹장 상무, 그리고 UX센터장 및 삼성리서치 UXI랩 관장을 거쳐 CX-MDE센터 부사장을 역임하였으며, 그의 관심 분야는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마켓에서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는 프로세스에 있어서 고객의 경험 가치 향상 및 창출을 고민하는 관련 분야 최고의 실증적 관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KAIST 산업디자인(공학사)와 동대학원(공학석사)을 졸업하였으며, 연세대학교 삼성글로벌 MBA와 서강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Ph.D)를 졸업하였다. 대한민국 산업디자인전 특선을 시작으로 2016년에는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하였다. 그 외 이화여자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서울대학교 등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강의 및 SBS Seoul Digital Forum / HongKong BODW, 대한인간공학회, 한국전자전(한국전자진흥원)등에서 특강을 통하여 산학의 접점에서 고객 중심 경험에 대한 중요한 이슈를 제기해 왔다. 현재까지도 HCI학회를 비롯하여 한국마케팅학회, 한국디자인학회, 대한인간공학회 임원 및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심사위원을 역임하였다.
- 안용일
- 전)삼성전자 CX-MDE센터 부사장
생성 AI는 UX/UI 디자인 과정에 어떤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까?
이 사례발표는 생성 AI를 UX/UI 디자인의 프로세스에 접목하여 보다 혁신적이고 생산적으로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관점에서 진행되었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진행된 교육과정에서 실무에서 근무하는 UX/UI 디자이너들과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소개한다.
전통적인 UX/UI 디자인 접근법에 생성 AI 기술이 결합될 때 사용자 경험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해보았다. 사용자 조사, 시나리오 개발, 사용성 테스트, UX 라이팅 등 각 디자인 단계에서 AI의 역할과 기여 가능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하고자 한다. 이 사례발표를 통해 향후 생성 AI를 활용한 UX/UI 디자이너가 가지게 될 경쟁력과 AI-powered Design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게 될 것이다.
유훈식
현)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교수
현) 블록체인 UX디자인랩장
전)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전) 국민대학교 인터랙션디자인랩 선임연구원
전) 웹에이전시 아크미디어에서 UX/UI디자이너
강수진 (JEANNIE KANG)
현)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부교수
전) 삼성전자 수석디자이너
전) ADOBE Senior UX Designer (New York)
전) R/GA Visual Designer (New York)
- 유훈식 교수
-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 강수진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 사용자를 위한 모바일 제품의 사용자 경험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전세계 사용자를 위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폰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사용자 니즈를 반영하는 과정과 고려사항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경험의 제품 반영 프로세스, 국가별/인종별/문화 등의 특성에 따른 실제 적용 사례, 기술적 제약에 따른 Trade off 등 산업체에서 일어나는 구체적 사례에 대해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산업체에서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기 위해서 무엇을 평가하는지, 실제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 공유드리고, 마지막으로 사용자 경험을 드라이브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삼성전자 MX사업부 CX Insight 팀, 수석 디자이너
- 김철우
- 삼성전자 수석 디자이너
말 잘 듣는 디지털 헬스케어를 넘어 상호작용을 위한 UX
인류의 영원한 관심 중 하나는 ‘건강’일 것이다. 오늘의 건강 키워드는 비대면, AI, 머신러닝, 전자의료 기록, 모바일 헬스이며 이들 키워드는 디지털 서비스로 이미 일반화되는 과정을 지나고 있다. 환자이면서 동시에 ‘사용자’이고, 의료진이면서 또한 ‘사용자’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만나게 된다. 의료현장에서 환자와 의료진 대면 관계는 다소 종속적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사용자로서 환자와 사용자로서 의료진’이 디지털 서비스에서 만남은 새로운 가치 관계를 정립하게 만든다. 본 강연에서는 사용자로서 환자와 의료진의 여정(Journey)을 살펴보고 서로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가치’를 논의하고자 한다.
통신, 금융 및 신사업분야에서 UX/UI 현업에서 오랫동안 일을 하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는 홍익대학교 영상.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초빙교수이며 UX컨설팅을 진행하는 주식회사 팀플레이어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다.또한 스타트업 관련 교육과 창업진흥원(K-startup)창업사업 평가위원이며, 교육과 실무를 병행하며 UX 디자인을 연구한다.
- 김인숙
- 팀플레이어/홍익대
LG ThinQ 5.0 GUI
LG ThinQ는 제품사용 Jonrney에 통합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제품사용 전반에 걸친 신선한 감성을 제공하기 위해 변화 된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우리는 ThinQ가 제공하는 다양하고 고급화된기능을 구조화 하고 시각화하여사용자가 제품 사용 과정에서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즐길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 하였다. ThinQ를 새롭고 신선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디자이너의 노력과 고민을 공유 하고자 한다. LG스마트홈 app의 진화과정과 지향점을 보여주며 디자인과정에서의 문제를 극복한 몇 가지 사례를 예를 들며 최종 디자인을 Key visual과 illustration중심으로 공유 한다.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UX연구소 팀장
- 유미전
- LG전자
예술과 기술의 융합 전시 현황 및 시사점(몰입형 미디어아트 중심으로)
예술과 기술의 융합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는 공간 기반의 시각예술과 청각적 원리 그리고 기술을 활용한 작품을 선보인다. 2018년 전시업계 최고의 화제였던 빛의 벙커를 시작으로 디스트릭트의 아르떼뮤지엄까지 몰입형 미디어아트는 하나의 장르가 되었고 사람들의 관심과 방문이 지속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국내 예술전시를 리뷰하고 미디어아트 현황 및 시사점을 통해 몰입형 전시의 가치와 의의를 탐색하고자 한다.
현) LG헬로비전 문화공간사업 디렉터
전) 디스트릭트 사업개발 본부장(아르떼뮤지엄 국내사업 담당)
전) 빛의 벙커 & 빛의 시어터 사업총괄/이사
전) 다음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사업팀
대외
한국예술전시기획사협회 임원
홍익대학교 <예술과 경영> 강의
한국콘텐츠진흥원 뉴콘텐츠아카데미 퍼실리테이터
- 김현정
- LG HelloVision 디렉터
6월28일(금) Day 2 : 프로그램
고객 경험을 긍정적으로 바꾸는CX 라이팅
금융사중 카드사문자메시지는 결제알림부터, 각종 서비스 신청, 변경, 진행사항 뿐만 아니라 시즈널한 혜택안내까지 수시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이 발생되는 중요한 채널입니다. 이번 문자메시지의 UX라이팅 개선작업은 기존 플랫폼 중심의 UX라이팅 업무를 CX영역까지 확장한 사례입니다. 또한 개선안에 대한 사용자조사를 통해 UX라이팅이 신한카드의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정성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 가치가 있는 중요한 작업임을 입증한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신한카드 DX팀 UI/UX기획 총괄(UX기획/전략,UX Writing)
- 박광훈
- 신한카드
AI 필름 메이킹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 과정들이 디자이너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그의 역할은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기술과 디자인’의 관계에서 AI 환경속 인터페이스의 변화와 미래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전이안 감독은 ‘AI-Point of View’라는 AI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과 서울의 미를 소개하여 언론의 주목을 받았고 최근에는 LG유플러스, 국내 최초 100% AI 제작 TV광고 ‘그로쓰 리딩 AX 컴퍼니’ 광고 캠페인 연출을 하였다.
2020년 Reddot Award Brands & Communication Design Winner (3 on 3 Street Baseball - Rock & Ball)(Creative Direction)
2018년 New York Festivals Advertising Awards Finalist Award Social Good (The Biggest Voice)(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전이안
- 컴파운드컬렉티브 대표
거대 B2B 서비스 회사에서 CX하는 법
조직이 커지고 프로젝트 인원이 늘어날수록 일관된 고품질의 CX를 만드는 것은 어렵다. 더욱이 규모가 큰 B2B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많은 화면을 만들어야 하기때문이다. 이에 삼성SDS의 CX 팀은 기존 고객 경험의 개념을 통합 경험(Total eXperience)으로 확장 정의하고, 거대한 조직이 하나의 기준으로 효율적이고 일관된 CX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도록 TX Platform(TX360)을 구축하였다. 삼성SDS CX 팀에서 생각하는 통합 경험(Total eXperience)의 개념과 TX Platform(TX360)의 현재 모습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김인표
서울대학교 시각디자인
전) SK Communications
현) Samsung SDS
길하양
Samsung SDS
- 최영현
- 삼성SDS
- 김인표
- 삼성SDS
- 길하양
- 삼성SDS
고객과 직원이 감동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아날로그로 하던 것을 디지털로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웹, 앱, 시스템이 만들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많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실패한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문서로만 정리된 (그래서 벙벙한) 전략을 기반으로 바로 개발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발을 하다보면 잘못된 것을 만들기도 하고, 제대로 만들 시간이 없어서 하염없이 지연되거나 적당히 만들고 끝내기도 합니다 (나중에 또 만듭니다). '정확한 전략'과 '잘된 기획', '개발 전 검증'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제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사용자 경험 중심의 관점에 대해 강연하고자 합니다.
경험 디자이너이자 컨설턴트. KAIST 산업공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에서 인지공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인터랙션 디자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SK플래닛에서 TV, 프린터, 휴대폰, 모바일 서비스 등 컨슈머 제품의 고객 경험을 기획했고 삼성SDS, LG CNS, 고영테크놀러지에서 직원 업무 시스템, 장비 소프트웨어, 공정 관리 시스템 등의 엔터프라이즈 제품 직원 경험을 기획하였다. 초기에는 사용성 엔지니어와 사용자 경험UX 기획 역할을 하였으며 그 후 서비스 기획과 경험 컨설팅을 담당하였다. 현재는 컨슈머 제품과 엔터프라이즈 제품을 모두 기획한 경험을 기반으로 ‘경험 중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수립’과 ‘업무 생산성 혁신 UX 기획’ 전문 회사인 레인메이커DNC를 운영하고 있다.
- 이동석
- 레인메이커DNC
헐리우드 영화 제작과 AI기술
헐리우드 영화 제작 현장에서 AI 기술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 지 소개합니다. 또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AI 기술에 대하여 헐리우드 영화 산업 관계자 및 작업자의 기대 및 우려, 실제 연구 개발 현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WetaFX, Research Lab, 수석 연구원
- 최병국
- 웨타디지털
디지털 헬스와 HCI
디지털 헬스에서 HCI 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연세대학교 HCI Lab 주임교수
주식회사 HAII 대표이사
- 김진우 교수
- 연세대 / (주)하이 CEO
- * 프로그램 구성은 연사 일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
특별강연(등록자에 한해 영상 제공)
마켓 6.0시대, Meta의 메타 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 인사이트
박기영 총괄은 국내 디지털 에이젼시 1세대를 대표하는 디자이너이다. 2001년에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슈가큐브'를 설립해 약17년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프로듀서 역할을 해왔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에이젼시 '봄바람'에서 4년간 공동 대표를 역임했고 2017년 4월부터 현재까지 Meta, 크리에이티브샵에서 크리에이티브 전략가를 거쳐 동북아 총괄(Head of Creative Shop NEA)로 일하고 있다.
2017.4 - 현재, Head of Creative Shop NEA, Meta
2013 ~ 2017, 前, 브랜드 스토리텔링 에이젼시 '봄바람' 공동대표
2001 ~ 2017, 前,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슈가큐브' 대표
2022 ~ 2024,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박사 과정 수료
2013 ~ 2015,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영상디자인 석사
1992 ~ 2000,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학사
칸 국제광고제, iF communication award, Webby Awards, 부산국제광고제, 대한민국 광고대상, 앤어워드 등 국내외 다수 수상
- 박기영 총괄
- Head of Creative Shop NEA, Meta
등록 안내
- 참가신청에 등록한 핸드폰 번호로 6월26일(수요일)에 모바일티켓을 보내드립니다.
- 등록확인증은 명찰 뒷면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 1인 이상 참가신청 할 경우 아래 +버튼을 클릭 후 정보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계산서 발행을 원하시는 분은 담당자 e-mail(hci@hcikorea.org)로 사업자등록증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본 세미나는 면세계산서가 발행됩니다.
- 정확한 핸드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셔야 입장권과 세미나 관련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양일 참석이 어려운 경우 참가권을 양도 혹은 대리 참석 가능합니다.
단, 등록자 분 휴대폰으로 입장권이 발송되며 등록자 이름으로 명찰이 출력되오니 대리 참석하실 경우에 등록데스크에 신청자 이름, 휴대폰 번호를 주시면 참석자 변경 후 명찰을 발급해 드립니다.
참가신청 절차
- 참가신청서 입력
- 결제
- 신청 완료
- 신청정보 이메일 확인 (스팸메일함으로 갈 수 있으니 메일홤 확인 바랍니다)
결제 안내 및 제공사항
- 사전등록 : 양일 등록 450,000원 (중식, 다과, 교재, 강의파일, 동영상강의)
* 1일차 개별등록은 되지않습니다. 등록 후 일자별로 다른 사람이 참석 가능 - 참가의사가 있으나 등록 비용 처리에 시일이 소요되어 사전등록을 바로 하기 어려운 경우, 메일로 참가의사(이름/소속/연락처)를 알려주시면 사전등록 인원으로 반영됩니다.
- 사전등록비 청구계산서가 필요한 기업은 등록 후 메일로 사업자등록증을 보내주시면 청구계산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현장카드 결제(온라인으로 사전 카드결제가 안되는 경우), 무통장으로 체크하여 등록 하신 후 입금처리 혹은 현장에서 사전등록 금액으로 결제(카드단말기)가 가능합니다.
- 현장등록 : 500,000원 사전등록이 마감될 경우 현장등록은 받지 않습니다.(중식, 다과, 강의파일, 동영상강의)
- 특별강연(Meta 박기영 총괄)은 동영상 강연자료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강연 시청 방법은 추후 참석자에게 별도 안내 예정
- 등록자에게는 HCI2024 Proceedings을 제공해드립니다.
공지 사항
- 본 세미나의 참가비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미나 개최 2일전부터는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세미나 참가비 결제 완료 후, 본인의 사정에 의해서 당일 불참한 경우에 세미나 참가비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 카드결제시에는 별도의 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습니다.
- 무통장입금은 입금 확인이 되어야 등록이 완료됩니다. 결제확인 및 추후 결제 문의는 메일(hci@hcikorea.org)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카드결재 진행 시 오류가 나시는 경우 KCP기술팀(T.1544-8661)으로 연락하셔서 원격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회사 방화벽, 카드사 에러 등의 문제로 인해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기술팀에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계산서는 무통장 입금 시에만 발행 가능하며, 발행일은 세미나참가비 입금 날짜로 작성됩니다. ※ 계산서는 면세계산서로 발급됩니다.
- 무통장 입금하신 분 중 계산서가 필요하신 경우, 사업자등록증 사본, 계산서 담당자 이름, 계산서 담당자 이메일 주소와 함께 (hci@hcikorea.org)로 보내 주시면 계산서를 발급해
드립니다.
우리은행 1005-701-004633 (예금주 : 사단법인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 일부 강좌에 한하여 강사 혹은 기업 요청으로 강연자료나 동영상 자료 배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숭실대학교내 주차 가능.(한경직기념관 지하주차장 / 조만식기념관 지하주차장, 최초 30분 : 1,500원 초과 10분당 : 500원 )
- HCI (UX) Trend Seminar 2024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사단법인 한국HCI학회에 있습니다. 해당 자료를 임의로 저장, 편집,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제124조 및 136조에 의거하여 처벌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동영상 다시보기는 7월 4일 목요일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강연자료는 안내드리는 화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강수진, 전이안, 삼성SDS, 최병국 연사 요청으로 네 분의 강연자료는 제공되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