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KOREA 2017, Shall We Dance? - 공존의 온도

HCI Korea 2017 학술대회가 2017년 2월 8일부터 10일까지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어디를 가나 사물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들끓었습니다. 사물들간의 네트워크의 활성화가 마치 살아있는 생물들의 신경 네트워크처럼 진화하는 미래를 그리며 모두들 흥분하고 곧 재편되는 시장의 질서에 촉각을 곤두세웠더랬습니다. 그 전해에는 빅 데이터에 대해 같은 일을 우리는 했었구요. 하나의 기술적 이슈가 너무 거세게 타오르면서 실존적 전망과 구체적 상황에 대한 착시 현상을 일으키기도 하는 일들을 매년 우리는 느끼고 실천하면서도 스스로 당혹스러워 하고 있나 봅니다. 올해는 뭐였었나요. 아마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한참 뜨거웠었고 아직까지도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기술에 대해 민감하게 대응하고 전략을 만들고 시장을 선점하는 일은 중요한 일입니다. 한가로이 시대를 관조하는 일은 우리에게는 호사에 지나지 않는 일 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에 대한 이슈가 뜨거울수록 기술과 공존하는 실존의 리듬과 온도를 조율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조율의 권리와 책임에 대한 유연하고도 적합한 태도를 만들어가는 일은 화려한 슬로건이 아니라 차분하고도 엄격한 지적 훈련을 통해 가능합니다. 기술이 우리를 향해, 혹은 우리가 기술을 향해 손을 내밀며 함께 하자고 할 때, 우리들은 그 공존의 온도와 리듬을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 HCI학회가 지금까지 경주해 온 모든 노력은 바로 공존의 적정 온도를 만들어내고 선택하려는 시도였을 것이고, 앞으로의 노력 역시 그래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그래서 “Shall we dance? - 공존의 온도”를 고민합니다. 급하게 뜨거워지고 급하게 식는 기술과의 공존의 온도를 적절히 조율하는 일은 언제나 인간인 우리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올해도 여느 해처럼 함께 모여 이 어렵고도 행복한 작업을 나누어 실천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HCI2017 학술대회 프로그램 안내

HCI 2017 학술대회는 국내외 유명 강사의 초청 강연 뿐 아니라 기술, 디자인,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일시와 학술장 안내는 '학술프로그램>전체프로그램안내' 페이지를 참고(1월20일 오픈예정)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소개된 발료제목과 연사는 변동 될 수 있습니다.)


HCI 2017 조직위원회
구분 제목 발표자(소속)
튜토리얼 챗봇 그리고 보이스 관련 사용자 경험(UX)의 탐색과 통찰 최병호(중앙대학교)
튜토리얼 창의적 개념 설계 방법 ; 디자인 씽킹과 트리즈 이경원(한국산업기술대)
튜토리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유저 리서치(User Research) 이중식 외(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튜토리얼 프로토파이를 활용한 스마트디바이스 인터랙션 프로토타이핑 김 수(스튜디오씨드)
튜토리얼 지능형 모바일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기계학습 원리와 응용 이의진(KAIST)
튜토리얼 체화된 경험을 활용하는 증강현실 인터렉션 Daniel Saakes (KAIST)
튜토리얼 AR/VR Platform Workshop 이환용 외(아주대학교)
Khronos Group, 삼성전자,
Unity, Epic Games, MAXST,
튜토리얼 영상으로 본 HCI 2017: 더 나은 삶을 위한 HCI와 AI의 만남:
Companion Tech
김진우와 HCI Lab 2017 멤버들(연세대)
튜토리얼 서비스 디자인 툴킷 튜토리얼 김홍배 (한성대),
이승인(홍익대)
튜토리얼 SW비전공 대학생을 위한 SW교육 전략 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패널토의 웨어러블/헬스케어 사물인터넷 UI/UX 박종일(엠트리케어),
이원석(ETRI),
전종홍(ETRI),
최병호(중앙대),
최두아(휴레이포지티브)
패널토의 2016년 UX 디자인의 주요 이슈 임진호(삼성전자),
반영환(국민대) ,
류호경(한양대),
이지현(서울여대)
패널토의 로봇! 상상력과 기술의 공존과 순환의 연속 한재권(한양대),
이제희(서울대),
김진우(지누스튜디오),
고경곤(블리자드),
엄윤설(서울예술대),
윤주현(서울대)
패널토의 머신러닝, 재활, 그리고 로봇 배영우 (아이메디신),
오영민 (네오펙트),
신준호 (국립재활원),
범재원 (충남대),
권효순 (국립재활원),
송원경 (국립재활원)
패널토의 미래로봇/인공지능과의 UX 허정윤(국민대),
조광수(연세대),
우운택(KAIST),
김정현(고려대),
윤주현(서울대학교)
구태언(테크앤로)
패널토의 Lab To Reality 황성재 (퓨처플레이),
허정윤(국민대),
구태언(태크앤로)
안영석(임프레시보)
김수(스튜디오시드)
김종호(스마트웨어아이오)
패널토의 HCI 전공자의 Startup: 당신의 선택은? 김진우 (연세대),
구태언 (테크앤로),
김소연 (한국정보문화원),
김진택 (포항공대),
손민희 (Around D),
안창용(미래부),
정지훈 (경희 사이버대),
허정윤 (국민대학교),
황성재 (퓨처 플레이),
패널토의 정보시스템 감리에 있어서 UI/UX의 중요성과 방안에 대한 토의 김소연(한국문화정보원),
김동수(감리법인 키삭),
문송철(남서울대학교),
이창희 대표(에코브릿지),
김병국(다음소프트),
이재환(한양대학교)
워크숍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UX 활용지원 환경 구축 방안: UX 방법론, UX 평가 그리고 UX 프로젝트 권규현(한양대)
지용구(연세대)
조경휘(GTG)
워크숍 장애인을 위한 최신 HCI 기술 김종배 외(연세대)
워크숍 컨텍스트 시나리오 중심 프레임워크 디자인 김준 외(PXD)
워크숍 디자인 씽킹 툴킷을 활용한 실습 워크숍 오진욱 외(PXD)
워크숍 의료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영상처리, CAD/CAM, VR/AR, 3D 프린팅 기술 서안나 외(경북대)
워크숍 Enterprise UX 디자인: 비즈니스를 위한 경험 디자인 이동석 외(삼성SDS)
워크숍 Medical HCI의 기회와 가능성 권규현 외(한양대)
워크숍 인터랙션디자인의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김향아(백석대)
워크숍 새로운 UX를 위한 햅틱 인터랙션 김진용 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워크숍 대용량 스트리밍 데이터 처리를 위한 기술 장윤 외 (세종대)
워크숍 제품 혁신 플랫폼 ‘퓨전 360’ 핸즈온 워크샵 - 차세대 3D 제품 디자인/메이킹
* 본 세션은 노트북(마우스포함)을 지참하셔야 하는 세션입니다.
성현록 외(오토데스크)
워크숍 음악 감상, 연주, 창작을 위한 지능형 기술 남주한 외(카이스트)
워크숍 공존현실 (현실과 가상의 통합을 위한 인체감응솔루션) 안상철 (KIST),
박정민 (KIST),
도락주 (고려대),
권태수 (한양대),
황민철 (상명대),
김기훈 (KIST),
정용안 (카톨릭대),
남상훈,유범재(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워크숍 차세대 HCI 정보컴퓨팅을 위한 지능형 S/W 기술 소개 한영준 외(숭실대)
워크숍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컬러 플래닝과 활용 이현진 외(홍익대)
앱장터 앱장터(App Market) 결선 발표 결선발표자
박사
컨소시엄
-생태학적 접근에 근거한 사용자 인지 정보 예측 모형 연구
-하루 섭취 영양상태(칼로리) 분석 아이디어 제안 연구 : 딥러닝을 활용한 음식 사진 분석을 기반으로
-축구 선수 특성에 기반한 팀 전력 다각적 시각표현
-행동변화지원 앱서비스의 콘텐츠 디자인 전략 및 서비스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계획된행동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하태현(성균관대),
백한나(연세대),
유미옥(중앙대),
원종윤(홍익대),
사례발표 MMORPG 사용자 조사 사례에 기반한 게임 UX전략 제안 이범진(PXD)
사례발표 공공디자인을 위한 User Research 정다영 외(PXD)
사례발표 NTVX (Next Television & Video Experience) 2016: Case Report 김성우 (국민대)
사례발표 V20 GUI 디자인스토리 강영진, 조휘문, 강현호
(LG전자)
사례발표 플랙서블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전망에 따른 UX디자인 저작도구(XELF) 개발사례 박상현, 안성환
(그로비스인포텍)
사례발표 3D 증강현실 SDK(MaxstARSDK 3D)알고리즘과 사용방법 최진민(㈜MAXST)
사례발표 사용자 경험 기반의 의료기기 UX디자인 임진호, 서진규 (삼성전자)
사례발표 UX 고군분투(孤軍奮鬪) 김인숙 (삼성카드)
사례발표 Interactive Toys and Robots / SK Creative Challenge 윤주현 외(서울대)
사례발표 CYBATHLON2016을 통한 장애인을 위한 최첨단기술의 고찰 김종배(연세대)
사례발표 데이터 기반 UX 분석을 통한 반응형웹 디자인 개선 방안 장선영(에스앤씨랩),
박태준(포그리트),
류호경(한양대)
사례발표 무료 개방특허의 관리 방법에 관한 연구 이규철 (KAIST)
사례발표 심미성, 사용성, 브랜드를 평가하는 새로운 뇌파와 안구추적 방법과 평가사례 조광수 외(연세대)
사례발표 안전한 민간용 드론 조종을 위한 인터페이스 개발 사례 조광수 외(연세대)
사례발표 2017 실감미디어 산업의 미래 가치와 품질평가체계를 위한 세미나 문주필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칠우 외(전남대)
사례발표 공감각 주제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이승연(상명대)
사례발표 스마트 시니어세대의 문화향유를 위한 인지반응 맞춤형 UI/UX 기술 개발 류동석, 전진영(이니션),
박남춘(서울여자대학교)
사례발표 디자이너가 만든 물류서비스 김창수(원더스)
사례발표 전통문양으로 창업하기 – AtoZ 김소연 외(한국문화정보원)
사례발표 행동습관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곽승훈, 김치영(바이널X)
사례발표 걸음을 통한 공공선 한완희, 이연진(빅워크)
사례발표 아마존 웹 서비스, 클라우드 소개 최정욱(아마존),진건(메가존)
사례발표 Cross-Functional Team으로 Wendzi를 만들어 내기 까지 최우식, 기경수(HN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