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Showcase 수상작

Creative Award 2025 - Business Showcase 수상작

Creative Award(CA) 프로그램 중 Business Showcase에서 발표하는 프로젝트 중 CA 위원들의 심사과정을 통해 시장의 공익적 가치를 내포한 Tech4Good Award, 창의성을 지닌 New Idea Award 그리고 혁신적인 작업을 Innovation Award 3가지 수상작을 선정하였습니다.

Tech4Good& Award 수상작

▣ 출품작 : 괴물정원 프로젝트와 AI 스토리텔링 경험 (Goemul Garden Project and AI-powered Storytelling Experience)
▣ 수상자 : 레벨나인 (www.rebel9.co.kr/)

레벨나인


'괴물정원'은 디지털 전시 분야에서 AI 기반 스토리텔링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동시대의 문화경험으로 구현하는 프로젝트이다. 이제까지의 디지털 전시 프로젝트가 모션 및 영상효과 혹은 시청각적 몰입 효과에 집중하였다면, '괴물정원'은 스토리텔링이 만드는 몰입적 경험과 참여적인 문화경험의 영역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전시의 새로운 영역을 제시한다. 특히 기술적으로는 이미지와 영상 생성 차원의 AI 기술 대신, 사용자가 참여하여 창조하는 캐릭터와 인터랙션 시나리오를 만드는 스토리텔링 구현 과정에 AI 기술을 활용한다. 본 프로젝트는 문화 경험의 맥락에서 사용자와 콘텐츠 간 상호작용이 인터페이스 상의 인터랙션과 데이터 교환을 넘어, 스토리텔링과 대화의 경험으로 확장되는 가능성을 고찰한다. '괴물정원' 프로젝트는 AI기술과 협력하는 사용자 인터랙션 경험과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실천적 연구를 지속함으로써 미래 문화 공간에서의 사용자 경험 설계와 디지털 전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New Idea Award 수상작

▣ 출품작 : 사람처럼 인지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하는 AI 휴먼 솔루션, TalkMotion.ai
                         TalkMotion.ai : AI Human Solution that Perceives, Expresses Emotions, and Communicates Naturally Like Humans
▣ 수상자 : ㈜플루언트 (https://fluentt.ai/ko)

플루언트


다국어 지원, 빠른 모션 생성 속도, 저비용 클라우드 서비스, 짧은 제작 기간을 통해 AI 휴먼을 실현하는 기술을 가진 서비스를 소개한다. 이 기술은 모션 생성, 감정 표현,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대화형 아바타 솔루션을 제공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API, SDK, 웹 및 앱 환경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설계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다. 본 솔루션은 인공지능 모델을 기반으로 AI 휴먼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Innovation Award 수상작

▣ 출품작 : AI와 VFX 기술 융합을 통한 VFX 파이프라인 개발 사례 (A case of VFX pipeline development through AI and VFX technology)
▣ 수상자 : ㈜웨스트월드 (www.westworld.co.kr)

웨스트월드


최근 몇 년간 영상 콘텐츠 제작 산업은 빠른 기술적 진보를 이루며, 창의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특히, AI 기술은 영상 제작의 전 단계에서 작업 속도를 단축시키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 받고 있다. 본 연구는 AI와 웨스트월드의 VFX(Visual Effects) 기술 융합 사례를 소개하여, VFX 제작 과정에서 AI 기술의 구체적인 활용 가능성과 기대 효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VFX 산업 종사자들이 AI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Business Showcase 선정작

출품작 : 업데이트 예정
수상자 : 업데이트 예정


업데이트 예정




Creative Award 2024 - Business Showcase 수상작

Creative Award(CA) 프로그램 중 Business Showcase에서 발표하는 프로젝트 중 CA 위원들의 심사과정을 통해 시장의 공익적 가치를 내포한 Tech4Good Award, 창의성을 지닌 New Idea Award 그리고 혁신적인 작업을 Innovation Award 3가지 수상작을 선정하였습니다.

Tech4Good& Award 수상작

출품작 : RAP (Rainbowtech AI Platform): 안전을 위한 AI
수상자 : (주)레인보우테크 (www.naviworks.com)


RAP (Rainbowtech AI Platform)은 건축물의 외관을 드론으로 촬 영한 영상을 Web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송, AI로 안전점검을 수행 하고, 이 결과를 다시 2D 및 3D Web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에게 전 송하는 플랫폼이다. RAP의 목적은 주택, 교량, 항만 등 구조물의 안전 진단을 실시간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모두의 안 전을 보장하고자 하는 데 있다.

New Idea Award 수상작

출품작 : 웰컴 로봇 에이미(AIMY; AI Meets You)
수상자 : (주)에이로봇


감정노동은 고객 응대 시 감정을 관리하는 일로, 이로 인해 근로자 들은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문제를 겪곤 합니다. '모라벡의 역설'에 따르면, 이런 반복적인 감정노동은 인간에겐 어렵지만 로봇에겐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웰컴 로봇 에이미 가 개발되었습니다. 에이미는 호텔, 레스토랑, 병원 등 불특정 다수 의 사람이 다양한 서비스를 요구하는 장소에 투입되어 자연스럽고 안전하며 다양한 인간-로봇 상호작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에이 미는 휴머노이드 형태의 로봇으로 자율주행, 제스처 자동생성, 헤 드 트래킹, LLM (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한 대화, 그리고 안전을 고려한 디자인을 통해 HRI(Human Robot Interaction) 이 강화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Innovation Award 수상작

출품작 : AI 기술 기반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체험공간 연계 솔루션
수상자 : (주)알마로꼬


제안하는 솔루션은 다양한 AI 기술들을 이용하여 동일한 공간 및 체험 환경에서 공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통해 온라인 데이터 (모 바일 기기 등) 와 연동하여 개인화 콘텐츠 제공을 목표로 한다. 온/ 오프라인에서 취득한 사용자 데이터 (영상, 음성, 텍스트 등)를 조 합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형태로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 를 위해, AI 기반 얼굴 검출, 생성, 영상/음성 합성 기술 등을 이용 하여, 콘텐츠에 맞게 고도화하고 다양한 AI 기술들을 하나의 플랫 폼으로 통합하여 적용한다. 본 솔루션은 다양한 장소에 적용 가능 한 형태로 개발될 수 있으며, 콘텐츠 재생산이 가능하여 전시 공간 및 유휴 공간에 쉽게 적용될 수 있다.

Business Showcase 선정작

출품작 : A개인화된 글씨체 기반의 폰트 생성 서비스 – 손만두 앱
수상자 : (주)몽가


스마트폰 스크린에서 사용자의 손글씨를 입력 받아 글꼴(TTF) 파일로 제작해주는 생성형 AI 기술을 소개한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의 스크린을 통해 서비스가 제시하는 몇 가지의 글자만을 입력한다. 사전 학습된 Automatic Fewshot Font Generation (AFFG)모델은 입력 받은 사용자의 손글씨의 스타일을 모방하여 사용자 손글씨의 개성을 담은 글꼴을 생성한다. 제안하는 기술은 앱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으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저비용으로 개인화된 손글씨 글꼴을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reative Award 2023 - Business Showcase 수상작

Creative Award(CA) 프로그램 중 Business Showcase에서 발표하는 프로젝트 중 CA 위원들의 심사과정을 통해 시장의 공익적 가치를 내포한 Tech4Good Award, 창의성을 지닌 New Idea Award 그리고 혁신적인 작업을 Innovation Award 3가지 수상작을 선정하였습니다.

Tech4Good& Award 수상작

출품작 : 도심형 메타버스 플랫폼
수상자 : ㈜네비웍스 (www.naviworks.com)


STAR-XR -공간 저작도구, SDK를 통해 직접 원하는 공간 및 콘텐츠(서비스) 제작 가능 -행정, 세무, 교육, 민원, 기업지원, 문화관광, 비지니스 등 모든 도시 서비스를 연결하여 대시민 도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심형 메타버스 플랫폼

New Idea Award 수상작

출품작 : 감성놀이터
수상자 : 메타휴먼랩 (www.metahuman.or.kr)


[개요] 비를 사랑한 외로운 소년 - 조반니 자코메티(Giovanni Giacometti), "지구에 비가 많이 내렸으면 좋겠어" 라는 잘못된 소원을 빌어 지구가 2번째 노아의 방주 시대를 맞이한다. 소원을 빈 죄책감으로 인해 어려운 환경의 사람들을 돕고자 떠난 여정을 그린 8Bit레트로 힐링게임
[제작기법] Serious game + Healing + AI
[제작의도] 심리치유VR콘텐츠 전문제작 기업인 주식회사 감성놀이터에서 제작된 청소년들을 위한 2번째 힐링 콘텐츠 프로젝트.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의 심리학의 상담기법에 기반하여 청소년 우울증 완화를 위한 마음챙김을 타인을 돕는 미션(Quest)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는 기능성 힐링 게임

Innovation Award 수상작

출품작 : 서연이화


본 프로젝트에는 익스테리어를 포함한 인테리어 디자인, 그리고 3가지의 화물 적재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전장 5100 전폭 1995 전고 2300 의 사이즈로 간결하면서도 최대치의 화물을 적재하기 위한 1박스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 하차시에는 측면에서 필요한 물품이 위치한 박스만 오픈되어 나오는 형태로, 작업자가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물건을 꺼낼수있게 설계되었으며, 이는 부상방지에도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인테리어는 주로 1인이 이용하는 택배용 화물차의 특성을 살려 공간 이용에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당사가 개발한 스마트 서피스, 몰핑 서피스나 독립공조 시스템을 적용한 시트 등이 적용되었으며 모듈화된 짐 수납 공간이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타일형태의 벽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적재 시스템은 주차 빌딩 시스템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개발 되었으며, 간단히 트렁크 쪽에서 AGV를 이용해 적재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