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Award(CA) 프로그램 중 Business Showcase에서 발표하는 프로젝트 중 CA 위원들의 심사과정을 통해 시장의 공익적 가치를 내포한 Tech4Good Award, 창의성을 지닌 New Idea Award 그리고 혁신적인 작업을 Innovation Award 3가지 수상작을 선정하였습니다.
출품작 : 생체신호와 VR콘텐츠를 활용한 인지기능 건강관리 솔루션 “LUCY”
수상자 : 룩시드랩스 (https://looxidlabs.com/)
LUCY는 VR 인지건강 솔루션으로 인지기능 분석에 활용되는 시선추적 센서와 뇌파 센서를 가상현실(VR)과 결합해 인지기능 건강상태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생체신호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통한 의학적 주요 패턴 정보를 분석하는 솔루션입니다.
LUCY는 기존 치매 관련 연구에서 사용된 인지 기능 검사를 기반으로 VR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기존 인지 기능 검사에 생체신호 분석 기술을 융합한 결과로 치매를 비교적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임상 효과가 입증되어 사용자는 VR의 몰입감 높은 장점을 활용해 인지기능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용성을 제공함으로 노령화 사회의 공익적 가치가 있어 수상합니다.
출품작 : 홍제유연
수상자 : 디올림, 서울시청 (https://www.theallim.com/)
홍제유연은 50년 만에 다시 흐르는 홍제천과 유진상가의 지하 예술공간을 부르는 새로운 이름입니다.
흐를 ‘유’(流)와 만날 ‘연’(緣)의 이음과 화합의 뜻을 담아 예술과 함께 ‘유연’한 태도로 다양한 교류를 이어나가는 새로운 문화 발생지를 의미합니다. 유진상가는 70년대 근현대 도시화 시기 홍제천을 복개한 인공 대지위에 지어진 초기 주상복합 건물로, 군사용 방어 목적으로 설계되어 분단국가의 전시상명을 보여주는 시대 문화의 사료입니다. 2019년 홍제천을 잇는 길이 생기며 낡은 콘크리트 구조들과 자연이 조화된 특유의 지하공간이 공개되었습니다. 지난 현대사의 뒤엉킨 인연이 우연히도 특수한 풍경을 선보이며 앞으로의 다양한 변화의 가능성을 상상하게 하는 공간으로 펼쳐졌습니다.
미장센 - 홍제연가, SunMoonMoonSun, 흐르는 빛, 빛의 서사, 사운드 스케이프, 두두룩터, 온기, 숨결, 홍제 마니(摩尼)차, 홍제유연 미래 생태계로 그 공간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하여 구성하여 수상합니다.
출품작 : 반려동물을 위한 AR 카메라 앱 OwaO
수상자 : 주식회사 에이치나인 (https://hnine.com/)
오와오는 묘종, 생김새, 나이에 상관없이 고양이 얼굴을 인식할 수 있는 AR 카메라 앱 입니다.
고양이 얼굴 인식을 위한 기술로, Dlib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수천장의 고양이 얼굴을 학습시켜 인식률을 올리는 대상 추적 기술과 3D 모델링 및 커스텀 쉐이더 제작으로 다양한 필터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인 필터가 실시간으로 반려묘를 트래킹하여 매력적인 비주얼과 자연스러운 동작을 만들어 냅니다.
3D 오브젝트와 AI 인식을 통한 실시간 트래킹을 통해 모바일 단말에 혁신적으로 최적화하여 수상합니다.